데이터톤 4일차 추가적 데이터 분석을 진행했다.
그래프를 더욱 시각적으로 그리려고 노력했고, 의미 있는 정보를 찾으려고 시도했다.
데이터 분석
키토 외 전국과 키토의 인구 분포, 매장 분포 파이 차트를 그렸다.
에콰도르 수도 키토의 인구는 전국의 10.8%에 불과한데, Favorita의 매장은 전국의 1/3이나 분포하기 때문에 이 차트를 프로젝트의 범위를 키토로 한정 짓는 근거 설명을 위해 사용한다.
그렸던 각 매장별 매출 증가율 차트를 더욱 시각적으로 변경했다. 값의 크기를 통해 정렬했으며, 상위 5개와 하위 5개 매장에 대해서는 막대 옆에 값을 표시해서 수치를 바로 알아볼 수 있게 했다.
매장의 정확한 위치를 모르기 때문에 유가와 각 매장 매출간의 상관관계를 통해 매장의 입지를 추측해 보려고 했다. 유가가 오르면 자동차 운행에 대한 부담이 증가할 것이고 자동차를 통해서만 접근이 가능한, 접근성이 좋지 않은 매장은 더욱 민감할 것으로 생각했다.
그러나 주 고객층과 상세 제품 라인업 등 다른 요소에 의한 영향을 받는다는 부분도 있다.
전체 제품군 중 판매 top 10 제품군만 추출해서 라인 그래프를 그려봤다. 식료품과 생필품으로 구성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또한 상위 3개와 나머지의 갭이 매우 크다.
각 매장별로 같은 내용의 그래프를 그린 결과로도, 전체 매장과 유사했다. 특색 있는 매장은 없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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