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I SCHOOL/TIL

[DAY 57] Tableau 계산된 필드, 매개변수 만들기, 대시보드 계획하기, 데이터 스토리텔링

2023. 3. 17.

태블로의 계산된 필드, 매개 변수를 만드는 방법과 어떤 식으로 사용하는지에 대해 배웠다.

대시보드를 어떻게 계획하고 구성해야 좋은 방향일지에 대한 관점으로 생각해보는 시간은 정말 유익했다.

계산된 필드와 매개변수

ymsale

각 연도,월별 매출 합계를 나타낸 표다. 당월, 전월 데이터가 오류가 없는 것인지 확인할 때 활용한다.
당월 매출, 전월 매출, 전월 대비 매출 증감 비율을 확인하는 시트 3개를 만들어 아래와 같이 대시보드로 만들었다.

saledash

연도와 월을 설정할 수 있는 p. Year, p. Month 매개변수를 만들어 활용했다. 연도와 월을 드롭다운에서 지정하면 당월 매출과 전월 매출, 전월 대비 매출 증감률을 확인할 수 있는 대시보드를 제작했다. 매개변수를 변경하며 변화하는 대시보드를 확인했다.

sumtotal

매개변수 p. 날짜 부분을 년, 분기, 월, 주, 일로 변경하며 제품 중분류 2가지를 선택하여 매출 추이를 비교 확인할 수 있는 대시보드다.
매개변수는 만들어도 단독으로 사용할 수 없다. 계산식, 필드, 참조선 등에 사용된다.
c. 날짜 부분을 p. 날짜 부분 매개변수를 사용하여 DATE(DATETRUNC([p. 날짜 부분], [주문 일자])) 형태로 작성했다.
누계 그래프에 최솟값, 최댓값 참조선을 추가하여 시각적으로 그렸다.

대시보드 계획

대시보드는 복수 개의 시트로 구성되며 시트들 간에 필터와 하이라이트 등 상호작용이 존재한다.
발견 -> 탐색 -> 인사이트 도출의 과정이 포함된다.
대시보드는 자기 만족을 위해 구현하는 것이 아니고 반드시 보는 사람이 존재하기 때문에 누가 볼 것인지, 어느 환경에서 볼 것인지 생각하여 구현해야한다. 예를 들면 고객에게 보여질 것인지 임원에게 보여질 것인지에 따라 달라야하며 전광판, PC, 모바일 등 주로 보여질 환경을 고려해야한다.

스윗스팟이란 시선이 가장 먼저, 가장 많이 가는 부분으로 이 부분에 중요한 정보나 의미있는 데이터를 구성해야한다.
대시보드는 사용자들이 직접 참여할 수 있도록 유도하게끔 화면을 구성해야한다. 사용자에게 자율성을 주고 스스로 데이터를 살펴볼 수 있도록 Data Literacy 관점에서 화면을 구성한다. 이 때 매개변수와 대시보드 동작을 적극적으로 활용하여 같은 화면에서 여러가지의 케이스를 확인할 수 있도록 하면 좋다. 
또한 보는 사람들이 헤매지 않고 빠르게 탐색 및 인사이트를 찾을 수 있도록 구성하며 제작자의 의도대로 활용할 수 있도록 가이드를 제공하는 것이 좋다.

N분할 계산식, 필드 분할

nsplit

총 17개의 제품 중분류를 6행 3열(6번째 행은 2개 분류 존재)로 만들어 버튼 형태로 분할해봤다.

mobile

모바일 사용자에게 적합한 대시보드를 제작했다. Activity 타입별 라이딩 날짜와 시간, 거리와 평균 속도를 확인 가능하다.

데이터 스토리텔링

cap1

 

cap2

2개의 대시보드를 스토리로 구성했다. 스토리는 여러 대시보드로 구성할 수 있고, 상단에 캡션을 배치하여 통해 설명 가능하며, 인사이트를 다른사람과 빠르게 공유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오늘은 대시보드 계획에 대한 내용이 특히 좋았다. 어떤 것이 좋은 시각화일까 고민이 많은데, 시각화에 대한 시야가 넓어진 것 같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