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I SCHOOL/TIL

[DAY 52] Tableau 맵 차트, 영역 차트, 계층, 총계, 퀵 테이블 계산, 인터랙티브 대시보드 만들기

2023. 3. 12.

시도별, 시군구별 수익을 시각화하며 태블로 맵 차트의 사용법을 익혔다.

계층, 총계, 누계 등으로 디테일한 계산을 해본 후 직관적이고 동적인 대시보드도 제작했다.

맵 차트와 대시보드

시도, 시군구를 기준으로 맵 차트에 수익을 색으로 표현하였다. 시도명, 시군구명만 있어도 맵으로 쉽게 표현할 수 있는 태블로의 장점을 느꼈다.

map1

17개의 지역을 6개의 그룹으로 묶어 전국을 표현했다.
백그라운드 레이어의 투명도를 100%로 설정하면 사진과 같이 다른 나라가 보이지 않는다.

대시보드
지도에서 원하는 곳을 클릭하여 지역 범위를 좁혀가며 수익을 확인할 수 있는 동작을 추가한 대시보드
를 제작했다.

act
대시보드에 추가된 동작

 

dashboard

위 사진은 수도권 -> 서울특별시를 클릭하여 서울 구별 수익을 확인하고 있는 것을 보여준다.
이 상태에서 마포구를 클릭하면

mapo
마포구 정보

이처럼 마포구의 제품 대분류-중분류별 수익을 시각화한 막대그래프를 확인할 수 있다. 

다른 지역으로 확인해보자.

cheonan

충청 -> 충청남도 -> 천안시를 클릭하면

제품 대분류-중분류와 천안시 수익을 바 그래프로 확인할 수 있다.

영역 차트

영역차트는 라인차트처럼 시간의 흐름에 따라 추이를 확인한다. 영역에 색상을 입혀 차원별 구분에 적합하다.

area1

수도권과 기타 지역을 나누어 수익 합계를 영역 차트로 나타낸 것이다.
서로 다른 색상으로 나타내어 시간이 흐름에 따라 두 그룹의 수익 갭이 점차 벌어지는 것을 직관적으로 확인할 수 있다.

area2

3개의 고객 세그먼트별 매출 합계를 영역 차트로 나타내었다. 전체 매출에서 각 세그먼트가 어느 정도 비율을 차지하는지와 그 추세를 직관적으로 확인할 수 있다.

계층

hiarachy

위 사진은 가장 큰 마이너스 수익에 대한 값이다. 제품 대분류와 제품 중분류로 제품 분류 계층을 만들고, 탁자 수익이 마이너스임을 확인 후 지역, 시도, 시군구, 고객명까지 "이 항목만 유지"를 통해 김정아 고객을 찾아냈다.
주문일자를 행에 추가하여 마이너스를 가장 크게 기록한 날짜를 알 수 있다.
=> 계층을 만들어 드릴다운 하면서 값을 세부적으로 살펴볼 수 있다.

총계

total

제품 대분류, 중분류별 연도별 매출 합계 테이블을 만든 후 총계(열 총합계, 소계, 행 총합계)를 추가했다.
년(주문 일자)을 확장하여 분기별 매출을 확인하면 시트 공간이 좁아 값이 ###으로 표시되는데, 매출 단위를 백만원으로 지정하는 매개변수와 계산된 필드를 추가하여 해결했다.
행 합계를 왼쪽에, 열 합계를 위쪽에 위치하고 색상을 변경해서 눈에 잘 띄도록 설정했다.

누계

sumtotal

연도별 패널을 설정하고, 매출 합계에 테이블 계산식을 패널(옆으로) 누계로 지정한 그래프다.
연도별로 이전 매출값을 누적한 라인 그래프를 확인할 수 있다.

매출, 수량, 수익 인터랙티브 대시보드

inter
수도권-경기도-시군구별 매출 비율

지역 기준, 시도 기준, 시군구 기준 시트를 인터랙티브한 대시보드로 구성했다.

inter2
판매 수량 비율

측정값 기준을 수량으로 변경하니 대시보드에 반영되었다.

판매 수익 비율

수익도 반영되어 값이 잘 표시되는 것을 확인했다.


매우 편리하고 직관적인 대시보드를 만들어 다루어보니 태블로가 더욱 재밌다.

반응형

댓글